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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공개, 이제 제조사까지 확인! 안전성 논란 종식될까?

by dragon098 2024. 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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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한국에서 판매되는 전기차 배터리가 거의 공개가 되었습니다.

전기차 차종별 배터리 제조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현대자동차 전기차 배터리 및 제네시스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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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종 제조사(셀) 
 아이오닉 5 (NE)  SK온
 아이오닉 5 (NE PE)  SK온
 아이오닉5 N (NE N)  SK온
 아이오닉 6 (CE)  SK온 (22.7~23.5)
 SK온, LG에너지솔루션 (23.1~23.5)
 LG에너지솔루션 (23.6~)
 GV60 (JW)  SK온
 G80 (RG3 EV)  SK온
 GV70 (JK EV)  SK온
 코나 (SX2 EV)  CATL
 ST1 (TSD-A01)  SK온
 캐스퍼 (AX EV)  LG에너지솔루션
 코나 (OS EV)  SK온, LG에너지솔루션
 아이오닉 (AE EV PE)  LG에너지솔루션
 아이오닉 (AE EV)  LG에너지솔루션
 포터 (HR EV)  SK온, LG에너지솔루션
 카운티 일렉트릭 (CS EV)  SK온
 일렉시티 타운 (GY EV)  SK온
 일렉시티 (CY)  LG에너지솔루션 (17.12~21.7)
 일렉시티 PE (CY PE)  SK온 (21.8 ~)
 일렉시티 이층버스 (JO4)  LG에너지솔루션

※ 아이오닉6(CE), 코나(OS EV), 포터(HR EV) 정확한 배터리 제조사 확인을 위해서는 커스터머컨택센터에 문의 바랍니다.(080-600-6000)

 

기아자동차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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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종  제조사(셀) 
 레이 EV (TAM / '11.12 ~' 17.12)  SK 온
 레이 EV (TAM / '23.4 ~ )  CATL
 니로 EV (DE / '18.7 ~ '21.12)  SK 온, LG 에너지솔루션
 니로 EV (SG2 / '22.6 ~ )  CATL
 니로 플러스  SK 온
 EV3 (SV)  LG 에너지솔루션
 EV6 (CV)  SK 온
 EV6 GT  SK 온
 EV9 (MV)  SK 온
 봉고Ⅲ EV (PU)  SK 온, LG 에너지솔루션
 쏘울 EV (PS / '14.1 ~ '18.9)  SK 온
 쏘울 EV (SK3 / '19.2 ~ '20.11)  SK 온, LG 에너지솔루션

※ SK3, DE, PU 차종 : 제조사(셀) SK 온 & LG 에너지솔루션社 이원화 공급

 

KG모빌리티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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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 배터리셀 제조사 
 토레스 EVX  BYD
 코란도 EV  BYD

 

르노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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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종 배터리 제조사 
 SM3 Z.E.  LG에너지솔루션
 TWIZY  LG에너지솔루션
 ZOE  LG에너지솔루션

 

BMW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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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배터리 제조사 
 BMW iX1  CATL
 BMW i3(단종)  Samsung SDI
 BMW iX3   CATL
 BMW i4 eDrive40  Samsung SDI
 BMW i4 M50  Samsung SDI
 BMW i5 eDrive40  Samsung SDI
 BMW i5 M60  Samsung SDI
 BMW iX xDrive40(단종)  CATL 
 BMW iX xDrive50  Samsung SDI
 BMW iX M60  Samsung SDI
 BMW i7 xDrive60  Samsung SDI
 BMW i7 eDrive50  Samsung SDI
 BMW i7 M70  Samsung SDI

 

벤츠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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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델  배터리 제조사
 EQC EQC 400 4MATIC  LG(MY20, 21)
 EQA EQA 250  CATL(MY21, 22), SK on(MY23, 24, 25)
 EQB EQB 300 4MATIC  SK on(MY22, 23, 24, 25)
 EQE EQE 300  CATL(MY23)
EQE 350+  Farasis(MY22, 23, 24)
EQE 53 4MATIC+  Farasis(MY23)
EQE 350 4MATIC  Farasis(MY23, 24)
 EQE SUV EQE 500 4MATIC SUV  Farasis(MY23)
EQE 350 4MATIC SUV  CATL(MY23)
 EQS EQS 350  Farasis(MY22)
EQS 450+  CATL(MY22, 23)
EQS 450 4MATIC  CATL(MY23)
EQS 53 4MATIC+  CATL(MY22, 23)
 EQS SUV EQS 450 4MATIC SUV  CATL(MY23)
EQS 580 4MATIC SUV  CATL(MY23)
 MM EQS SUV Maybach EQS 680 SUV  CATL(MY24)

 

아우디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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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델 배터리 제조사 
 e-tron S  Samsung SDI
 e-tron S Sportback  Samsung SDI
 e-tron 50 quattro  LG energy solution
 e-tron 55 quattro  LG energy solution
 e-tron 55 quattro  Samsung SDI
 e-tron Sportback 50 quattro  LG energy solution
 e-tron Sportback 55 quattro  Samsung SDI
 e-tron GT quattro  LG energy solution
 RS e-tron GT quattro  LG energy solution
 Q4 e-tron 40  LG energy solution
 Q4 Sportback e-tron 40  LG energy solution
 Q8 50 e-tron quattro  Samsung SDI
 Q8 55 e-tron quattro  Samsung SDI
 Q8 Sportback 55 e-tron quattro  Samsung SDI

 

폭스바겐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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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배터리 제조사 
 ID.4 Pro / Lite  LG 에너지솔루션

 

볼보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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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 배터리 제조사 
 C40 Recharge  LGES
 XC40 Recharge  LGES

 

스텔란티스 전기차 배터리(Jeep 전기차 배터리, 푸조 전기차 배터리, DS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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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모델  배터리 제조사 
 Jeep  랭글러 4xe (PHEV)  삼성SDI
 Jeep  그랜드 체로키 4xe (PHEV)  삼성SDI
 Jeep  어벤저 (9월 출시 예정)  CATL
 Peugeot  e-208  CATL
 Peugeot  e-2008  CATL
 DS 오토모빌  DS 3 E-TENSE CATL

 

테슬라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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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배터리 제조사 
 Model 3  파나소닉
 LG 에너지솔루션
 CATL
 Model Y  파나소닉
 LG 에너지솔루션
 CATL
 Model X  파나소닉
 Model S  파나소닉 

 

폴스타 전기차 배터리 

폴스타2바로가기

 

폴스타3바로가기

 

폴스타4바로가기

 

 모델 배터리 제조사 
 폴스타2  표준 범위 단일 모터 2https://media.polestar.com/global/en/productguides/677086/specifications  엘지화학
 장거리 싱글 모터  CATL
 장거리 듀얼 모터  CATL
 성능 팩이 포함된 장거리 듀얼 모터  CATL
 폴스타3  장거리 듀얼 모터(런칭 에디션)  CATL
 성능 팩이 포함된 장거리 듀얼 모터(런칭 에디션)  CATL
 폴스타4  장거리 듀얼 모터  CATL
 장거리 싱글 모터  CATL

 

포르쉐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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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배터리 제조사 
 타이칸(전모델)  LG 에너지솔루션

 

토요타 전기차 배터리(렉서스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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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배터리 제조사 
 RZ450e  PPES (Prime Planet Energy & Solutions)

*PPES : 토요타와 파나소닉홀딩스 합작사인 프라임 플래닛 에너지 & 솔루션즈입니다.

 

쉐보레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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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 배터리 제조사 
 BOLT EUV (MY22~23)  LG에너지솔루션
 BOLT EV   (MY17~23)  LG에너지솔루션

  

재규어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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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배터리 제조사 
 I-PACE EV400(연식 : '19~20년)  LG에너지솔루션

  

미니 쿠페 전기차 배터리(BM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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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배터리 제조사 
 MINI ELECTRIC  CATL

   

롤스로이스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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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배터리 제조사 
 SPECTRE  삼성SDI

출처:한국교통공단(https://www.kotsa.or.kr/portal/bbs/notice_view.do?menuCode=05010100&bbscCode=notice&bbscSeqn=18186)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공개에 따른 전기차 화재 포비아 추이 예상

1. 단기적 영향:

  • 일시적 완화: 배터리 제조사 공개는 소비자들에게 정보 접근성을 높여 불안감을 해소하고, 전기차 화재 포비아를 일시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 제조사별 안전성 비교: 소비자들은 제조사별 배터리 안전성 정보를 비교 분석하여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전기차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정 제조사 배터리에 대한 선호도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화재 사고 발생 시 책임 소재 명확화: 화재 발생 시 배터리 제조사 정보가 공개되어 있어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제조사의 안전 관리 책임을 강화하고,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중장기적 영향:

  • 포비아 지속 가능성: 배터리 제조사 공개만으로는 전기차 화재 포비아를 완전히 해소하기 어렵습니다. 실질적인 안전성 개선과 화재 예방 대책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 제조사별 안전 경쟁 심화: 배터리 제조사 정보 공개는 제조사 간 안전 경쟁을 촉발할 수 있습니다. 안전 기술 개발 및 품질 관리 강화 노력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소비자 신뢰 회복 여부: 전기차 화재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거나, 특정 제조사 배터리의 안전성 문제가 드러날 경우,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다시 커질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안전성 관리 및 투명한 정보 공개를 통해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긍정적 효과 기대: 배터리 제조사 공개와 함께 정부의 적극적인 안전 대책 마련, 제조사들의 기술 개발 노력 등이 결합되면, 중장기적으로 전기차 화재 포비아는 점차 완화되고 전기차 시장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결론:

배터리 제조사 공개는 전기차 화재 포비아 해소를 위한 첫걸음입니다. 하지만, 진정한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제조사, 정부, 소비자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제조사는 안전 기술 개발과 품질 관리에 더욱 힘쓰고, 정부는 안전 규제 및 지원 정책을 강화하며, 소비자는 안전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안전 운행 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결합될 때, 전기차는 더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이동 수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기차 화재 예방 및 대응: 제조사, 소비자, 정부의 역할

1. 전기차 제조사 및 배터리 제조사의 할 일

  1. 배터리 안전성 강화:
    • 차세대 배터리 개발 및 화재 안전 기술 연구 투자 확대
    •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고도화 및 안전성 강화 기술 개발
    • 배터리 셀 단위의 전압 및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
    • 외부 충격 및 침수 등 극한 상황에서의 배터리 안전성 확보
  2. 차량 설계 개선:
    • 배터리 팩 위치 및 구조 최적화를 통한 화재 확산 방지
    • 화재 발생 시 탑승자 안전 확보를 위한 대피 경로 및 비상 탈출 시스템 개선
    • 화재 감지 및 경보 시스템 고도화
  3. 품질 관리 강화:
    • 배터리 및 차량 부품 생산 공정 전반에 걸친 품질 관리 강화
    • 출고 전 철저한 안전 검사 및 테스트 실시
    • 리콜 발생 시 신속하고 투명한 정보 공개 및 조치
  4. 소비자 교육 및 정보 제공:
    • 전기차 안전 운행 및 충전 방법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제공
    • 배터리 상태 및 안전 정보 제공 시스템 구축
    • 화재 발생 시 대처 요령 및 신고 절차 안내
  5. 사고 데이터 분석 및 공유:
    • 화재 사고 데이터 분석을 통한 원인 규명 및 개선 방안 마련
    • 정부 및 관련 기관과 사고 데이터 공유를 통한 안전 기술 개발 협력

2. 전기차 소비자의 할 일

  1. 안전 교육 이수:
    • 제조사가 제공하는 전기차 안전 교육 프로그램 참여
    • 화재 발생 시 대처 요령 및 신고 절차 숙지
  2. 정기 점검 및 관리:
    • 제조사 권장 주기에 따라 정기 점검 및 배터리 상태 확인
    • 배터리 이상 징후 발생 시 즉시 서비스 센터 방문
  3. 안전한 충전 습관:
    • 안전 인증 받은 충전기 사용 및 과충전 방지
    • 충전 중 차량 주변 화재 발생 요인 제거
    • 폭염, 폭우 등 극한 환경에서 충전 자제
  4. 사고 발생 시 신속 대응:
    • 화재 발생 시 즉시 119 신고 및 주변 사람 대피 유도
    • 차량 내 소화기 비치 및 사용법 숙지
  5. 보험 가입:
    • 전기차 화재 관련 보험 상품 가입을 통한 피해 보상 대비

3. 정부의 대응 방안

  1. 안전 규제 강화:
    • 전기차 및 배터리 안전 기준 강화 및 검사 제도 개선
    • 충전 인프라 안전 관리 및 운영 관련 법규 정비
    • 제조사 책임 강화 및 리콜 제도 개선
  2. 연구 개발 및 기술 지원:
    • 배터리 안전성 향상 및 화재 예방 기술 개발 지원
    • 친환경적이고 효과적인 전기차 화재 진압 기술 개발 지원
  3. 충전 인프라 확충 및 안전 관리:
    • 공공 충전소 확대 및 안전 관리 강화
    • 아파트 등 집합건물 충전 시설 안전 기준 강화 및 관리 감독
  4. 소비자 교육 및 정보 제공:
    • 전기차 안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화재 예방 및 대응 관련 정보 제공 강화
  5. 사고 데이터 분석 및 공유:
    • 전기차 화재 사고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시스템 구축
    • 제조사, 연구기관 등과 데이터 공유 및 협력 체계 구축

4. 전기차 화재 발생 시 행동 요령

  1. 즉시 대피: 화재 발생 즉시 차량에서 벗어나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2. 119 신고: 즉시 119에 신고하고, 전기차 화재임을 알립니다.
  3. 주변 사람 대피 유도: 주변 사람들에게 화재 발생 사실을 알리고 대피를 유도합니다.
  4. 차량용 소화기 사용: 가능하다면 차량용 소화기를 사용하여 초기 진화를 시도합니다. (단, 배터리 화재에는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5. 절대 물을 붓지 마세요: 전기차 배터리 화재에 물을 붓는 것은 감전 위험이 있으며, 화재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전기차 화재는 예방이 최우선입니다. 제조사, 정부, 소비자 모두의 노력과 협력을 통해 안전한 전기차 이용 환경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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