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한국에서 판매되는 전기차 배터리가 거의 공개가 되었습니다.
전기차 차종별 배터리 제조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현대자동차 전기차 배터리 및 제네시스 전기차 배터리
바로가기차종 | 제조사(셀) |
아이오닉 5 (NE) | SK온 |
아이오닉 5 (NE PE) | SK온 |
아이오닉5 N (NE N) | SK온 |
아이오닉 6 (CE) | SK온 (22.7~23.5) |
SK온, LG에너지솔루션 (23.1~23.5) | |
LG에너지솔루션 (23.6~) | |
GV60 (JW) | SK온 |
G80 (RG3 EV) | SK온 |
GV70 (JK EV) | SK온 |
코나 (SX2 EV) | CATL |
ST1 (TSD-A01) | SK온 |
캐스퍼 (AX EV) | LG에너지솔루션 |
코나 (OS EV) | SK온, LG에너지솔루션 |
아이오닉 (AE EV PE) | LG에너지솔루션 |
아이오닉 (AE EV) | LG에너지솔루션 |
포터 (HR EV) | SK온, LG에너지솔루션 |
카운티 일렉트릭 (CS EV) | SK온 |
일렉시티 타운 (GY EV) | SK온 |
일렉시티 (CY) | LG에너지솔루션 (17.12~21.7) |
일렉시티 PE (CY PE) | SK온 (21.8 ~) |
일렉시티 이층버스 (JO4) | LG에너지솔루션 |
※ 아이오닉6(CE), 코나(OS EV), 포터(HR EV) 정확한 배터리 제조사 확인을 위해서는 커스터머컨택센터에 문의 바랍니다.(080-600-6000)
기아자동차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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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 | 제조사(셀) |
레이 EV (TAM / '11.12 ~' 17.12) | SK 온 |
레이 EV (TAM / '23.4 ~ ) | CATL |
니로 EV (DE / '18.7 ~ '21.12) | SK 온, LG 에너지솔루션 |
니로 EV (SG2 / '22.6 ~ ) | CATL |
니로 플러스 | SK 온 |
EV3 (SV) | LG 에너지솔루션 |
EV6 (CV) | SK 온 |
EV6 GT | SK 온 |
EV9 (MV) | SK 온 |
봉고Ⅲ EV (PU) | SK 온, LG 에너지솔루션 |
쏘울 EV (PS / '14.1 ~ '18.9) | SK 온 |
쏘울 EV (SK3 / '19.2 ~ '20.11) | SK 온, LG 에너지솔루션 |
※ SK3, DE, PU 차종 : 제조사(셀) SK 온 & LG 에너지솔루션社 이원화 공급
KG모빌리티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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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 | 배터리셀 제조사 |
토레스 EVX | BYD |
코란도 EV | BYD |
르노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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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 | 배터리 제조사 |
SM3 Z.E. | LG에너지솔루션 |
TWIZY | LG에너지솔루션 |
ZOE | LG에너지솔루션 |
BMW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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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 배터리 제조사 |
BMW iX1 | CATL |
BMW i3(단종) | Samsung SDI |
BMW iX3 | CATL |
BMW i4 eDrive40 | Samsung SDI |
BMW i4 M50 | Samsung SDI |
BMW i5 eDrive40 | Samsung SDI |
BMW i5 M60 | Samsung SDI |
BMW iX xDrive40(단종) | CATL |
BMW iX xDrive50 | Samsung SDI |
BMW iX M60 | Samsung SDI |
BMW i7 xDrive60 | Samsung SDI |
BMW i7 eDrive50 | Samsung SDI |
BMW i7 M70 | Samsung SDI |
벤츠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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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 배터리 제조사 | |
EQC | EQC 400 4MATIC | LG(MY20, 21) |
EQA | EQA 250 | CATL(MY21, 22), SK on(MY23, 24, 25) |
EQB | EQB 300 4MATIC | SK on(MY22, 23, 24, 25) |
EQE | EQE 300 | CATL(MY23) |
EQE 350+ | Farasis(MY22, 23, 24) | |
EQE 53 4MATIC+ | Farasis(MY23) | |
EQE 350 4MATIC | Farasis(MY23, 24) | |
EQE SUV | EQE 500 4MATIC SUV | Farasis(MY23) |
EQE 350 4MATIC SUV | CATL(MY23) | |
EQS | EQS 350 | Farasis(MY22) |
EQS 450+ | CATL(MY22, 23) | |
EQS 450 4MATIC | CATL(MY23) | |
EQS 53 4MATIC+ | CATL(MY22, 23) | |
EQS SUV | EQS 450 4MATIC SUV | CATL(MY23) |
EQS 580 4MATIC SUV | CATL(MY23) | |
MM EQS SUV | Maybach EQS 680 SUV | CATL(MY24) |
아우디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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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 배터리 제조사 |
e-tron S | Samsung SDI |
e-tron S Sportback | Samsung SDI |
e-tron 50 quattro | LG energy solution |
e-tron 55 quattro | LG energy solution |
e-tron 55 quattro | Samsung SDI |
e-tron Sportback 50 quattro | LG energy solution |
e-tron Sportback 55 quattro | Samsung SDI |
e-tron GT quattro | LG energy solution |
RS e-tron GT quattro | LG energy solution |
Q4 e-tron 40 | LG energy solution |
Q4 Sportback e-tron 40 | LG energy solution |
Q8 50 e-tron quattro | Samsung SDI |
Q8 55 e-tron quattro | Samsung SDI |
Q8 Sportback 55 e-tron quattro | Samsung SDI |
폭스바겐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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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 배터리 제조사 |
ID.4 Pro / Lite | LG 에너지솔루션 |
볼보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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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 | 배터리 제조사 |
C40 Recharge | LGES |
XC40 Recharge | LGES |
스텔란티스 전기차 배터리(Jeep 전기차 배터리, 푸조 전기차 배터리, DS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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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 모델 | 배터리 제조사 |
Jeep | 랭글러 4xe (PHEV) | 삼성SDI |
Jeep | 그랜드 체로키 4xe (PHEV) | 삼성SDI |
Jeep | 어벤저 (9월 출시 예정) | CATL |
Peugeot | e-208 | CATL |
Peugeot | e-2008 | CATL |
DS 오토모빌 | DS 3 E-TENSE | CATL |
테슬라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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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 배터리 제조사 |
Model 3 | 파나소닉 |
LG 에너지솔루션 | |
CATL | |
Model Y | 파나소닉 |
LG 에너지솔루션 | |
CATL | |
Model X | 파나소닉 |
Model S | 파나소닉 |
폴스타 전기차 배터리
폴스타2바로가기폴스타3바로가기
폴스타4바로가기
모델 | 배터리 제조사 | |
폴스타2 | 표준 범위 단일 모터 2https://media.polestar.com/global/en/productguides/677086/specifications | 엘지화학 |
장거리 싱글 모터 | CATL | |
장거리 듀얼 모터 | CATL | |
성능 팩이 포함된 장거리 듀얼 모터 | CATL | |
폴스타3 | 장거리 듀얼 모터(런칭 에디션) | CATL |
성능 팩이 포함된 장거리 듀얼 모터(런칭 에디션) | CATL | |
폴스타4 | 장거리 듀얼 모터 | CATL |
장거리 싱글 모터 | CATL |
포르쉐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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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 배터리 제조사 |
타이칸(전모델) | LG 에너지솔루션 |
토요타 전기차 배터리(렉서스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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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 배터리 제조사 |
RZ450e | PPES (Prime Planet Energy & Solutions) |
*PPES : 토요타와 파나소닉홀딩스 합작사인 프라임 플래닛 에너지 & 솔루션즈입니다.
쉐보레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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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 | 배터리 제조사 |
BOLT EUV (MY22~23) | LG에너지솔루션 |
BOLT EV (MY17~23) | LG에너지솔루션 |
재규어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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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 배터리 제조사 |
I-PACE EV400(연식 : '19~20년) | LG에너지솔루션 |
미니 쿠페 전기차 배터리(BMW)
바로가기
모델 | 배터리 제조사 |
MINI ELECTRIC | CATL |
롤스로이스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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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 배터리 제조사 |
SPECTRE | 삼성SDI |
출처:한국교통공단(https://www.kotsa.or.kr/portal/bbs/notice_view.do?menuCode=05010100&bbscCode=notice&bbscSeqn=18186)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공개에 따른 전기차 화재 포비아 추이 예상
1. 단기적 영향:
- 일시적 완화: 배터리 제조사 공개는 소비자들에게 정보 접근성을 높여 불안감을 해소하고, 전기차 화재 포비아를 일시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 제조사별 안전성 비교: 소비자들은 제조사별 배터리 안전성 정보를 비교 분석하여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전기차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정 제조사 배터리에 대한 선호도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화재 사고 발생 시 책임 소재 명확화: 화재 발생 시 배터리 제조사 정보가 공개되어 있어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제조사의 안전 관리 책임을 강화하고,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중장기적 영향:
- 포비아 지속 가능성: 배터리 제조사 공개만으로는 전기차 화재 포비아를 완전히 해소하기 어렵습니다. 실질적인 안전성 개선과 화재 예방 대책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 제조사별 안전 경쟁 심화: 배터리 제조사 정보 공개는 제조사 간 안전 경쟁을 촉발할 수 있습니다. 안전 기술 개발 및 품질 관리 강화 노력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소비자 신뢰 회복 여부: 전기차 화재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거나, 특정 제조사 배터리의 안전성 문제가 드러날 경우,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다시 커질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안전성 관리 및 투명한 정보 공개를 통해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긍정적 효과 기대: 배터리 제조사 공개와 함께 정부의 적극적인 안전 대책 마련, 제조사들의 기술 개발 노력 등이 결합되면, 중장기적으로 전기차 화재 포비아는 점차 완화되고 전기차 시장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결론:
배터리 제조사 공개는 전기차 화재 포비아 해소를 위한 첫걸음입니다. 하지만, 진정한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제조사, 정부, 소비자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제조사는 안전 기술 개발과 품질 관리에 더욱 힘쓰고, 정부는 안전 규제 및 지원 정책을 강화하며, 소비자는 안전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안전 운행 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결합될 때, 전기차는 더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이동 수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기차 화재 예방 및 대응: 제조사, 소비자, 정부의 역할
1. 전기차 제조사 및 배터리 제조사의 할 일
- 배터리 안전성 강화:
- 차세대 배터리 개발 및 화재 안전 기술 연구 투자 확대
-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고도화 및 안전성 강화 기술 개발
- 배터리 셀 단위의 전압 및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
- 외부 충격 및 침수 등 극한 상황에서의 배터리 안전성 확보
- 차량 설계 개선:
- 배터리 팩 위치 및 구조 최적화를 통한 화재 확산 방지
- 화재 발생 시 탑승자 안전 확보를 위한 대피 경로 및 비상 탈출 시스템 개선
- 화재 감지 및 경보 시스템 고도화
- 품질 관리 강화:
- 배터리 및 차량 부품 생산 공정 전반에 걸친 품질 관리 강화
- 출고 전 철저한 안전 검사 및 테스트 실시
- 리콜 발생 시 신속하고 투명한 정보 공개 및 조치
- 소비자 교육 및 정보 제공:
- 전기차 안전 운행 및 충전 방법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제공
- 배터리 상태 및 안전 정보 제공 시스템 구축
- 화재 발생 시 대처 요령 및 신고 절차 안내
- 사고 데이터 분석 및 공유:
- 화재 사고 데이터 분석을 통한 원인 규명 및 개선 방안 마련
- 정부 및 관련 기관과 사고 데이터 공유를 통한 안전 기술 개발 협력
2. 전기차 소비자의 할 일
- 안전 교육 이수:
- 제조사가 제공하는 전기차 안전 교육 프로그램 참여
- 화재 발생 시 대처 요령 및 신고 절차 숙지
- 정기 점검 및 관리:
- 제조사 권장 주기에 따라 정기 점검 및 배터리 상태 확인
- 배터리 이상 징후 발생 시 즉시 서비스 센터 방문
- 안전한 충전 습관:
- 안전 인증 받은 충전기 사용 및 과충전 방지
- 충전 중 차량 주변 화재 발생 요인 제거
- 폭염, 폭우 등 극한 환경에서 충전 자제
- 사고 발생 시 신속 대응:
- 화재 발생 시 즉시 119 신고 및 주변 사람 대피 유도
- 차량 내 소화기 비치 및 사용법 숙지
- 보험 가입:
- 전기차 화재 관련 보험 상품 가입을 통한 피해 보상 대비
3. 정부의 대응 방안
- 안전 규제 강화:
- 전기차 및 배터리 안전 기준 강화 및 검사 제도 개선
- 충전 인프라 안전 관리 및 운영 관련 법규 정비
- 제조사 책임 강화 및 리콜 제도 개선
- 연구 개발 및 기술 지원:
- 배터리 안전성 향상 및 화재 예방 기술 개발 지원
- 친환경적이고 효과적인 전기차 화재 진압 기술 개발 지원
- 충전 인프라 확충 및 안전 관리:
- 공공 충전소 확대 및 안전 관리 강화
- 아파트 등 집합건물 충전 시설 안전 기준 강화 및 관리 감독
- 소비자 교육 및 정보 제공:
- 전기차 안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화재 예방 및 대응 관련 정보 제공 강화
- 사고 데이터 분석 및 공유:
- 전기차 화재 사고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시스템 구축
- 제조사, 연구기관 등과 데이터 공유 및 협력 체계 구축
4. 전기차 화재 발생 시 행동 요령
- 즉시 대피: 화재 발생 즉시 차량에서 벗어나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 119 신고: 즉시 119에 신고하고, 전기차 화재임을 알립니다.
- 주변 사람 대피 유도: 주변 사람들에게 화재 발생 사실을 알리고 대피를 유도합니다.
- 차량용 소화기 사용: 가능하다면 차량용 소화기를 사용하여 초기 진화를 시도합니다. (단, 배터리 화재에는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 절대 물을 붓지 마세요: 전기차 배터리 화재에 물을 붓는 것은 감전 위험이 있으며, 화재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전기차 화재는 예방이 최우선입니다. 제조사, 정부, 소비자 모두의 노력과 협력을 통해 안전한 전기차 이용 환경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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